티스토리 뷰
목차
인강의 활용법
매년 이시기쯤 되면 수능 만점자 혹은 수능 고득점자들의 학습법과 요령등이 기사에 실리곤 합니다.
물론 그들의 많은 노력이 뒷바침된 부분이지만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학습법에는 온라인학습, 즉 인강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학원이나, 과외, 그룹스터디 등 학습을 위한 도구는 많지만 인강은 자신이 부족한 부분과 필요한 부분을 내가 온전히 골라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중의 한가지 입니다.
학생들이 잘 활용한다면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더 유익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자신의 학습 목표와 수준, 방향에 맞는 강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인강의 시작부터 실패하는 사람들의 경우, 남들이 좋다 하거나 남들이 많이 듣는다는 강의를 생각없이 따라 선택하는 경우 시작부터 맞질않아 포기하는 경우입니다.
자신이 공부하는 어떤과목, 어떤 부분, 어느 레벨이 부족한지를 파악한 후 기초개념부터 필요한지, 문제 활용법이 필요한지 등을 고려하여 강의나 강사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때 맛보기 강의등도 들어볼 수 있으니 강의 방식이나 문제의 구성이나 유형을 조금 보고 선택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둘째, 인강의 장점중의 한가지는 내가 원하는 시간,장소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 점을 간과하여 규칙적이지 않은 학습법으로 인강을 활용한다면 학습이 느슨해지면서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 강사 앞에서 강의를 듣고 있다는 생각으로 시간과 장소를 정해두고 바른자세로 집중해가면서 필요한 부분은 체크해가며 공부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강의를 미루거나 느슨해 진다면 다른 어떤 학습도 효과를 보기는 힘들것입니다.
셋째, 강의를 다 들었다면 내가 이해를 다 했는지 파악해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한 부분을 다시 체크해 보거나 관련 문제를 풀어보면서 제대로 이해하고 따라가고 있는지를 체크해야 효율적인 인강 활용법이라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팁
인터넷 강의는 유연성과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 학습 일정에 전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강은 인터넷 강의는 학습의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듣고 나서 추가적인 학습 활동은 내가 주체가 되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학생들 중에는 4,50분씩 앉아서 강의를 들은것만으로 학습을 했다고 착각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작업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의를 통해 개념을 잡았거나 강사가 풀어준 문제풀이를 그냥 지켜본 것이기 때문에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 다른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기출문제집이나 모의고사 문제를 풀어보고, 채점하고, 분석하고, 배운 개념들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복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에는 왕도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선의 방법은 있습니다.
최초의 목표를 늘 상기하면서 나에게 동기부여를 끊임없이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찾아가며 집중하고, 또 적절한 운동을 통해 최상의 뇌 기능을 유지하고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될것입니다.